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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분야

풍부한 경험과 탄탄한 기술력, 정확한 결과물과 납품으로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드리겠습니다

HDPE 소재를 활용한 레저보트 개발

HDPE는 에틸렌의 종합으로 생기는 사슬 모양의 고분자 화합물로, 결정화도가 높아 강성이 있고 충격에 강합니다.
우현선박기술은 견고하면서도 재사용이 가능하여 강력한 지속성을 갖는 HDPE 소재를 활용하여 친환경적인 선박개발에 앞장서고자 합니다.

제품 및 기술 정의

hdpe ship

개발대상 선박 주요 치수

  • 전장*폭(LOA*B) : 5.9m*2.3m (±10%)
  • 스피드 : 25노트 이상 (115HP 기준)
  • 탐승인원 : 4~5명
  • 선체소재 : HDPE

HDPE선박의 안정성 확보

  • 국제수준의 설계기법 연구를 통한 최적 구조설계 및 낙하시업을 통한 구조안정성 확보

소재 대체

  • 기존 목재, FRP, 알루미늄 소재 선박 한계 극복을 위한 100% 재활용 가능한 PE소재 적용 선박 개발

사업화를 위한 공정 및 품질 개선

  • 사업화를 위한 PE소재 선박 공수절감 공정기술 및 디지털 기반 품질기술

타 재질 비교

구분 FRP 알루미늄 HDPE
비중 2.0 2.7 0.94-0.96
장점
  • 가벼움
  • 내구성·내충격성·내마모성 우수
  • 열전도율이 낮음
  • 녹이 발생하지 않음
  • 가공하기 쉬움
  • 선주 보수 및 수리 가능
  • 경제성 우수, 안전
  • FRP 대비 내구성 높음
  • FRP 대비 약 35% 연료절감 효과
  • 화재에 비교적 안전
  • 외부 충격에 강함
  • 용접 및 판금 수리 가능
  • 재활용 가능
  • 가벼움
  • 충격에 강하며 쉽게 부서지지 않음
  • 저온(-100도까지)에서 강도가 유지됨
  • 우수한 내수성·내마모성
  • 무독성
  • 고강도·내화학성·내부식성·절연성
  • 100% 재활용 가능
단점
  • 외부 충격에 약함
  • 화재에 취약
  • 자외선 장시간 노출 시 변형
  • 적층 간 수분 흡수로 선체 무게 가중으로 연료비 증가
  • 폐선 처리 고비용 발생
    (재활용 불가능)
  • 증·개축 어려움
  • 흠집 발생 용이
  • 비싼 자재비
  • 용접 난이도 높음
  • 내열성·내후성
제작
  • 하나의 몰드에서 한 가지 선형으로 여러 척 제작 가능
  • 한 척씩 주문 제작 가능
  • 선주 요구에 따라 다양한 변형 가능
  • 크기, 설치, 추진, 옵션에 따라 맞춤 제작
금액 톤당 약 1,200만 ~ 1,800만 원 톤당 약 2,760만 ~ 4,500만 원 톤당 약 1,000만 ~ 1,600만 원
HDPE ship
HDPE ship
HDPE 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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