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제어 오일회수장치
우현선박기술(주)은 해양 유출 기름을 신속하게 포집 및 분리하여 회수하는 일괄처리 장비를 개발하였습니다. 해양 유출사고 발생 즉시 능동적인 초기대응을 통해 해양오염을 방지하고자 합니다.
전장 및 폭 (mm) | 8,000 * 7,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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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이 (mm) | 850 |
만재흘수 (mm) | 750 |
Ballast Tank 용적 (ℓ) | 250 |
유출 기름 회수 용량 (ℓ) | 200 |
최대 속력 (Knot) | 3 |
개요
- 유출 기름을 포집하고 기름을 분리하여 저장하는 일괄처리 시스템
- 모든 해양 시설물과 선박에서 운용이 가능한 보급형
- 첨단 유수분리막으로 신속하고 최고 수준의 기름 분리 회수
- 악천후에도 운용/구비 가능하도록 조선기술 집약 설계
효과
- 해양 유출 기름을 신속하게 유동적으로 포집 및 분리
- 회수 후 재사용 가능
- 모든 해양 시설물과 선박에서 운용이 가능
- 첨단 유수분리막을 통한 유수분리 및 저장으로 최고 수준의 기름 분리 회수 가능
- 저항 발생 원인(Skirt) 제거를 통한 기능 향상
사업화 추진배경 및 필요성
해양 사고로 인한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유출기름을 신속하게 회수하는 장비 개발 필요
유출 기름에 의한 오염된 생태계와 피해보상은 천문학적인 숫자로 되돌릴 수 없는 인재이며, 사고 직후 정확한 현장 파악 및 신속하고 능동적인 초기 방제만이 이어질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본 사업을 통한 연구개발로 이전 기술을 융합하여 신속한 유출기름 회수가 가능한 방재기자재 개발이 필요합니다.
주요 핵심기술
경상대 산학협력단과의 기술이전을 통해 차별화된 우현선박기술 오일회수기의 핵심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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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상 오일회수기 일반 배치도(G/A)
- 유출 기름을 포집과 동시에 기름을 분리하여 저장하는 일괄처리 시스템
- 나노 섬유를 이용한 1단계, 2단계의 고품질 분리시스템
- 악천후 시의 안정적 유출기름 회수를 위한 Ballast Tank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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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단계 분리장치
- 선박의 견인가속력에 의해 유수분리막 작동
- 물과 기름의 밀도 차이에 의해 분리
- 해수는 유수분리막을 저항 없이 통과 유출기름 확산 방지
- 유수 분리막에 막힌 기름은 해수면 상부에서 표면위로 밀려 올라가 유류 저장탱크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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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단계 분리 장치
- 유수분리막과 중력에 의한 분리 시스템
- 저장탱크 하부의 유수 분리막에서 2차로 분리
- 분리된 기름과 물은 기름 저장탱크와 해수 배출구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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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해수 다량유입 방지장치
- 기름 유입구에 부레 설치
- 높은 파도로 인한 해수의 과도한 유입 차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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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도주관 부착식 이중저 오일펜스
- Oil Boom하부에 도수관 부착
- 파랑에도 Oil Boom이 해수면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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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파랑 억제 기술
- 파랑으로 Splash가 발생하지 않도록 Swash NET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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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오일탱크 내 유량 계산 및 수위 예측
- 센서를 통한 비접촉식 수위 측정
- 오일탱크 내부 유량 계측을 통한 Ballast Tank 해수량 제어
- 유수 분리를 위한 드래프트라인 유지
VIDEO GALL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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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GALLERY
오일회수기 사용 및 테스트 현장 사진입니다.